DT Tech&Company
2. AR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통한 현장 업무 혁신 사례




 

코로나19 이슈로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그동안 해외 공급망에 의존해온 기업은 자체적인 생산능력을 손실한 기간이 길어져, 최근 ‘언택트 비즈니스(원격 생산관리, 재택근무용 솔루션)'의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그 동안 게임, 영화, 공연을 중심으로 발전하던 AR/VR 시장이 5G 상용화와 결합하여 제조 현장으로의 적용 사례가 창출되고 있고, 이를 제조업의 차세대 플랫폼으로 도입하여 다양한 산업융합 과제 개발이 지원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AR 솔루션을 개발·보급하여 기업 고유의 제조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수하고, 비대면 생산 관리 환경을 조성하는 등 스마트공장의 기능 고도화가 필요하다.

 

도입 사례

총 3개의 제조 기업(네온테크, 텔스타홈멜, 프로발)을 대상으로 솔루션을 도입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VIRNECT Make로 매뉴얼 제작(No-code 방식)

AR 콘텐츠는 각 제조를 진행하고 있는 머신-단위 공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간단한 마커-설비로 인식함으로써 머신에 대한 각종 정보를 2D/3D 시각화로 제공하였다. 설비 조작법, 설비의 실시간 제조 데이터, 이력 정보, 연관된 자원관리 정보 등을 AR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복잡한 여러 데이터를 하나씩 확인하는 것이 아닌 직관적으로 필요한 정보의 습득이 가능했다.


 

VIRNECT View로 매뉴얼 및 제조 정보 시각화

OPC 프로토콜을 통한 머신 데이터 수집, 기타 MES 등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계 하여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 분석 결과, 3D 모델 등의 시각적 가시화가 가능했다. 품질 공정 상의 측정값 이상 발생, 제조 Cycle 분석 등의 결과가 시각적으로 가시화가 가능한 뷰어를 제공. 제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유휴 공정 분석, MPS, MRP 일정 분석 등)들을 일목요연하게 시각적으로 표현이 가능했다.


 

VIRNECT Remote로 원격협업(현장-사무실)

스마트글라스를 통한 AR 원격협업 솔루션을 적용할 경우, 양손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영상/음성 통화는 물론이거니와, 본사 전문가가 현장의 작업자에게 정확한 문제 위치를 AR을 통해 알려줄 수 있으며, 각종 도면 등의 정비에 필요한 자료 등의 전달이 가능했다. 또한 한 명의 본사(통제실) 내 기술 전문가가 동시에 여러 명의 현장 작업자에게 정비 등의 작업을 의사소통 하면서 자료 전송 등의 AR 협업이 가능해 업무적인 측면에서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각 수요기업별 도입 효과

각 수요기업별 도입효과는 다음과 같다.


 

각 수요기업별로 제조 현장 맞춤형 AR 솔루션 시스템 개발 및 AR 매뉴얼 제작, 원격 지원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제조 현장 작업자들의 업무 효율성 증대, AR 비전문가들의 콘텐츠 개발이 가능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숙련 제조 기술 및 노하우를 AR로 구현하여 기능 전수 체계를 마련하고 생산성 향상, 불량률 감소, 리드타임 단축 등의 제조혁신 창출 도모할 수 있었다.


 

DT Tech&Company 2 전문 보기.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