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 디지털 전환을 위해 전 세계 모든 기업이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기존 워크플로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기업은 최고의 제품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경쟁하면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수집하는 정보를 정확히 분석해야 한다.
이에 기업들은 전략 및 목표에 반영되는 중요한 의사 결정에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 모델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조직에서 복잡성을 관리하고,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하고,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을 더 빨리 출시할 수 있는 모델 기반 솔루션을 찾고 있다.
MBSE, 제품 설계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대한 핵심 인사이트 정보 제공
이러한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MBSE)은 문서에 의존하기보다 분석 모델링을 통해 정보, 피드백 및 요구 사항을 교환하는 복잡한 제품에 대한 시스템 엔지니어링 방법론이다. MBSE는 제품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친 개념 설계 단계에서 업무가 원활하고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데 필요한 종단 간 추적성, 협업, 작업 관리 및 보고 기능을 제공한다. MBSE는 시스템 아키텍처 모델과 기존 도메인 모델을 결합하여 시스템이 전체 라이프 사이클 단계에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시킨다.
MBSE는 엔지니어링 조직이 설계 및 구축하는 제품의 복잡성 증가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통적인 설계 방식은 비용 초과 및 마감 기한 준수로 이어질 수 있지만 MBSE는 조직이 예산 내에서 제시간에 고품질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폴더로 잘 정리된 종이 문서 대신 이러한 디지털 모델은 전체 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해 따라갈 수 있는 ‘디지털 스레드(digital thread)’로 연결된다.
Ansys의 MBSE 솔루션, 설계 라이프 사이클 전반의 지능형 예측 정보 제공
Ansys 의 MBSE 솔루션은 제품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시뮬레이션을 시스템 아키텍처 모델에 연결하여 엔지니어가 잠재적인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고 시스템이 설계된 대로 작동하도록 지원한다.
실제로 설계가 진행되고 제품 설계 업무가 개선됨에 따라 엔지니어는 Ansys MBSE 기술을 사용하여 설계된 대로 시스템이 지정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또는 변경해야 하는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 요구 사항이나 SAM이 변경되면 결과가 사양을 충족할 때까지 전체 절차를 반복하여 설계가 제품 수명 내내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요구 사항이 충족된 후에야 팀에서 물리적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설계 제품의 물리적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
MBSE(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통한 디지털 혁신 사례
• 미 국방부(DoD)는 주요 무기 프로그램에 MBSE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또한 미국 항공 우주 기업인 ‘록히드마틴 스페이스(LMS)’는 오시리스-렉스(OSIRIS-Rex) 우주 탐사선의 귀환 궤적을 Ansys MBSE 솔루션인 ModelCenter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했다.
• 전 세계 120여 개 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베이커 휴즈(Baker Hughes)는 디지털 기반의 설계 데이터 관리를 위해 Ansys Granta MI Enterprise를 도입하여, 단일 플랫폼 내에서 모든 상업용 및 맞춤형 자재에 대한 전체 데이터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고 있다.
• 스페인 조선업체 나반티아(Navantia)는 앤시스의 MBSE 솔루션으로 F-110 프리깃 및 S-80 잠수함과 같은 차세대 해군 함정의 설계 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성능을 향상시켰다. Navantia 엔지니어는 제품 품질을 개선하고 생산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해군 선박의 운영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디지털 기술을 포함하는 Navantia의 첨단 기술 플랫폼인 Shipyard 4.0 통합 비즈니스 관리 시스템의 일부로 Ansys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Ansys의 MBSE 솔루션은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출시 시간을 단축시킨다. 그리고, 고객이 개방형 환경에서 명확한 디지털화 전략을 강화하고 엔지니어링 팀을 위한 강력한 공유 지식 인프라를 활성화하고 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Ansys 솔루션은 엔지니어링 생산성을 촉진하여 기존에 상상할 수 없었던 고효율 워크플로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