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ESG와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최근 환경 보존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친환경 정책을 펼치는 기업들이 하나, 둘씩 늘어나기 시작하였고 소비자의 인식도 개선되면서 친환경 소비를하는 그린슈머도 늘고 있다. 대중들의 인식이 변하고 있으니, 기업들도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움직여 친환경 제품을 만들고, 친환경 캠페인을 하는 등 ESG 활동을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는 추세이다.
음식물쓰레기 문제의 심각성
환경부에 따르면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있는 음식물쓰레기가 온난화의 주범 중 하나라고 한다.(링크) 버려지는 음식물쓰레기 자체만으로도 환경오염을 야기하고, 이를 처리하는데 막대한 비용이 드는 것을 보았을 때 심각한 문제임이 분명하다.
AI를 활용한 누비랩 친환경 솔루션
누비랩은 음식물쓰레기 저감을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단체급식소에서 발생되는 음식 관련 정보를 자체 개발한 Food AI 스캐너를 통해 데이터화한다. 가령 계란찜을 이용자의 몇 %가 식판에 담았는지, 얼마만큼의 계란찜을 담았고, 얼마만큼을 잔반으로 남겼는지도 알 수 있다.
이 정보를 통해 계란요리를 하더라도 계란찜과 계란말이 중 어떤 것이 고객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얼마의 양을 준비해야 불필요하게 버려지는 음식을 줄일 수 있는지 데이터 기반으로 판단이 가능하다.
퇴식구에서는 식판 스캔을 통해 잔반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데 잔반을 남기지 않았을 때 친환경적인 요소로 효과를 표현하는 잔반제로 대시보드를 통해 이용자들의 의식개선이 일어나고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친환경 이미지를 쌓아나갈 수 있다.
헬스케어 시장의 미래
식습관은 사람에게 끼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다. 사람이 어떻게 음식을 섭취하는지 데이터로 기록 할 수 있다면 무슨 일들을 할 수 있을까? 식습관 분석을 통해서 향후 특정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감지하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식습관을 가이드해는 것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AI를 활용한 누비랩 헬스케어 솔루션
누비랩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스캐너를 설치하여 아이들이 어떻게 식사를 하는지 분석하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어렸을 때 올바른 식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 누비랩은 단순 균형잡힌 영양섭취 가이드 뿐만 아니라 식사속도(식사시간)에 대해서도 아이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있다.
누비랩 헬스케어 솔루션을 통해 제공되는 리포트에는 영양소별 섭취 현황, 섭취율, 섭취열량을 포함하여 잔반을 남기지 않고 모두 먹은 횟수와 이를 통해 환경에 끼친 영향 등의 내용이 있다. 이러한 리포트 등을 통해 부모들은 만족감을 나타냈고, 유치원에서 급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었다.
누비랩의 미래 헬스케어 솔루션 전략
누비랩은 2D 이미지만으로 음식양을 분석할 수 있는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2D 기반의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보험사에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갖춘 고객에게는 보험료를 할인해주거나, 병원에서는 환자의 식습관을 통해 더 정확한 진료도 가능해질 것이다.
기술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적용하면 식사량이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개인 유저의 편리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에는 개인의 식습관을 연계할 수 있는 시장은 더 커져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