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Ti News
Korea DT Initiative 출범 및 운영



 

산업계 리딩기업이 모여 민간 주도 DT협의체 KoDTi 출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는 산업계 디지털 전환(DT) 촉진과 민간 중심의 DT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21년 3월 「Korea DT Initiative」(이하 KoDTi)를 출범하였다.

KoDTi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요 리딩기업 50여개사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산업계 니즈를 정부 정책과 연계하는 ‘정책 파트너’, 기업의 디지털 혁신역량을 강화하는 ‘DT촉진자’, 기업간 협력을 활성화하는 ‘생태계 조성자’, DT인식제고 및 글로벌 협력을 촉진하는 ‘대외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3월 26일 개최된 출범식에는 구자균 산기협 회장,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상민 의원(민주당), 허은아 의원(국민의힘)과 KoDTi 참여기업 대표들이 참석하여 KoDTi 출범을 함께 선언하고 이원욱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조승래 의원(민주당) 그리고 독일의 토르스텐 훌츠만 국제데이터공간협회(International Data Space Association, 이하 IDSA) 사무총장이 영상으로 축사를 보내왔다. 특히, 독일의 토르스텐 훌츠만 사무총장은 축사를 통해 “KoDTi의 출범으로 플랫폼 경제라고 불리는 도전과제 속에서 주권적 데이터 공유와 관련하여 한국 기업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기쁘다”며 KoDTi의 출범을 환영했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현장 및 온라인으로 참여한 KoDTi 참여사가 한 목소리로 산업계 DT 촉진을 위한 KoDTi의 역할과 정부에 제안하는 5대 정책과제를 담은 출범 선언문을 발표 하였다. 5대 정책과제는 ①범정부 차원의 DT종합 정책 수립, ②DT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의 정비, ③산업계 DT 컨센서스 제고, ④데이터 공유 및 활용 체계 확립, ⑤디지털 소외기업의 DT 디바이드 해소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KoDTi 결성에 중심적 역할을 한 산기협 구자균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주요 선진국에서는 산업계가 정부의 디지털 정책 전반에 참여하는 구조가 정착되어 있다”면서, “KoDTi가 민간의 정책수요를 종합·조율하여 실효성 있는 DT 정책이 추진되도록 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기업들이 KoDTi 참여를 통해 산업의 경계를 넘어선 협업으로 DT 경쟁력을 높이고 새롭고 혁신적인 디지털 비즈니스를 창출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KoDTi 정례포럼 개최를 통해 국내외 최신 DT정보와 트렌드를 소개하고, 기업 DT추진 사례 공유와 기업간 협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1년 3월 출범식 행사와 함께 진행된 DT포럼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5회에 걸쳐 정례포럼을 개최하였으며, 1회부터 2회까지는 각 산업 분야별 대표 기업의 DT추진 사례 발표를 위주로 진행되었고, 3회부터는 산업계 주요 이슈를 주제로 하여 해당분야 전문가 발표와 해당 기술 보유기업을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하고 있다.

 

목적

DT 추진 사례 및 국내외 최신 트렌드 공유 및 토론을 통해 시사점 도출

 

운영현황



 

 


디지털 혁신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와 이슈에 대해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KoDTi 분과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2021년 KoDTi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신기술 활용’, ‘DT조직문화 및 변화관리’ 분과위원회가 구성되었다.

「디지털 신기술 활용」 분과위원회는 28개사가 참여하여 ‘산업안전관리를 위한 디지털 기술’, ‘디지털 신기술과 R&D’, ‘디지털 기술 활용 신사업 추진’ 등의 주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으며, 「DT 조직문화 및 변화관리」 분과위원회는 14개사가 참여하여 ‘데이터 수집/활용’, ‘디지털 역량 강화’, ‘업무환경 디지털화’ 등에 대한 주제를 논의하고 있다.

 

목적

DT 관련 공통의 이슈·주제를 발굴하고 사례 공유··토론을 통해 해결방안을 논의, 관련 도구 및 결과물 도출 추진

 

「디지털 신기술 활용」 분과위원회

- 분과위원 ※ 운영간사(중앙대학교 김상윤 교수)

 

- 운영현황

 

「DT 조직문화 및 변화관리」 분과위원회

- 분과위원 ※운영간사(42dot 백성훈 상무)


 

- 운영현황



 

 

KoDTi 사무국은 협의체의 효율적 운영과 사업에 관한 세부사항 협의를 위해 산업별 대표 기업 담당임원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 중이다. 제1기 운영위원들은 ’21년 6월 활동을 시작으로 향후 2년간 KoDTi 협의체의 신규 사업계획 수립·추진·점검 등 운영에 관한 사항을 총괄하게 된다.

 

개요

- 임기 : 2년(2021. 6 ~ 2023. 5) ※연임가능
- 역할 :
• KoDTi 정례포럼 및 분과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 점검 및 논의
• KoDTi 사업추진 논의 및 운영방향 논의 등

 

운영위원


 

운영현황



 

KoDTi News 1 전문 보기